2008. 1. 25. 16:37

그리그 피아노 협주곡 A단조 Edvard Grieg - Klavierkonzert a-moll op.16







Dubravka Tomsic:Klavier
Radio Symphonieorchester Ljubjana, Dirigent:Anton Nanut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그의 피아노 협주곡은 이 1곡뿐인데 그의 음악적 재능을 다 보여 주고 있다. 즉,노르웨이 민요 형식의 소박한 가락, 절묘한 리듬과 새로운 화음 등 소재가 신선하며, 작곡 당시 그의 행복한 삶이 반영되어 발랄하고 생기와 정열이 풍부하게 담겨 있다. 더불어 작곡자 자신이 가장 뛰어난 피아노의 기능을 살려 자유롭고 풍부한 표현으로 다양한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있다.

<1악장> 알레그로 몰토 모데라토,a단조,4/4박자. 소나타형식.
서주가 피아노를 주체로 화려하게 나오고, 1주제가 목관에 의해 우아하게 등장한다. 다음에 북유럽의 서정적인 모습을 담고 있는 듯이 첼로와 피아노에 의해 제2주제로 이어진다. 전개부에서는 제1주제를 피아노가 연주하며, 이어 재현부가 연주된다.기교적인 카덴짜가 피아노 독주에 의해 연주되고 ,절정을 이룬뒤 곡이 끝난다.
<2악장> 아다지오 내림D장조,3/8박자. 복합 세도막형식.
북유럽적인 느긋한 템포의 가락이 시작되며, 피아노가 우아한 분뉘기를 더한다. 화려하면서도 비애적인 정서가 있는 곡이다. 이 악장 이후에 계속해서 3악장으로 이어진다.
<3악장> 알레그로 몰토 에 마르카토,a단조,2/4박자. 론도형식.
2악장과 대비되는 강렬하며 발랄한 분위기의 곡이다. 제1주제가 힘차게 연주된다.제2주제는 매우 독특한데,전원적인 가락을 플루트가 연주한다. 재현부에서는 독주 피아노가 관현악과 함께활약한 뒤, 코다에 들어가 중후한 연주로 끝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