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6. 30. 05:33
페르골레지 슬픔의 성모 클라우디오 아바도 Pergolesi - Stabat Mater Abbado LSO
2008. 6. 30. 05:33 in 바로크 고음악/페르골레지
(The Villeneuve les Avignon Pieta) (Enguerrand Charonton)1455년
- 01-Duetto. Grave. 'Stabat Mater dolorosa'
- 02-Aria (Soprano). Andante amoroso. 'Cuius animam gementem'
- 03-Duetto. Larghetto. 'O quam tristis et afflicta'
- 04-Aria (Contralto). Allegro. 'Quae moerebat et dolebat'
- 05-Duetto. Largo - Allegro. 'Quis est homo, qui non fleret'
- 06-Aria (Soprano). A tempo giusto. 'Vidit suum dulcem natum'
- 07-Aria (Contralto). Andantino. 'Eia, Mater, fons amoris'
- 08-Duetto. Allegro. 'Fac, ut ardeat cor meum'
- 09-Duetto. A tempo giusto. 'Sancta Mater, istud agas'
- 10-Aria (Contralto). Largo. 'Fac, ut portem Christi mortem'
- 11-Duett. Allegro (ma non troppo). 'Inflammatus et accensus'
- 12-Duetto. Largo assai - Presto assai. 'Quando corpus moriet
Pergolesi, Giovanni Battista (1710~1736)
- Stabat Mater(슬픔의 성모) IIeana Cotrubas, sop Lucia Valentini-Terrani, Contralto Claudio Scimone, Cond I Solisti Veneti
1.Stabat mater dolorosa (a due)04'19 Stabat mater dolorosa / juxta crucem lacrimosa dum pendebat filius. 비탄에 잠긴 어머니 서 계셨네 / 눈물의 십자가 가까이, 아드님이 거기 매달려 계실 때에
2.Cujus animam gementem (Canto solo)03'11 Cuius animam gementem / contristatam et dolentem pertransivit gladius. 탄식하는 어머니의 마음, / 어두워지고 아프신 마음을 칼이 뚫고 지나갔네
3.O quam tristis et afflicta (a Due)02'43 O quam tristis et afflicta / fuit illa benedicta mater unigeniti. 오 그토록 고통하며 상처 입은 / 그 여인은 복되신 분, 독생자의 어머니
4.Quae moerebat et dolebat (Alto solo)02'28 Quae moerebat et dolebat, / Et tremebat cum videbat Nati poenas incliti 근심하며 비탄에 잠겨 / 그분은 떠셨네, 귀하신 아드님의 처형을 보면서
5.Quis est homo (a due)03'19 Quis est homo qui non fleret,/ Christi matrem si videret in tanto supplicio? 그리스도의 존귀한 어머니의 / 이처럼 애통해 하심을 보고 함께 울지 않을 사람 누구 있으리 Quis non posset contristari / Christi matrem contermplari dolentem cum filio? 성모의 이처럼 / 깊은 고통 겪으심을 보고 함께 통곡하지 않을 사람 누구 있으리 Pro peccatis suae gentis / vidit Jesum in tormentis et flagellis subditum. 자기 백성들의 죄를 위하여 / 형벌들과 채찍들에 자신을 내맡기신 예수를 그녀는 보았네
6.Vidit suum dulcem natum (Canta solo)03'37 Vidit suum dulcem natum / moriendo desolatum dum emisit spiritum. 사랑하는 아들을 보았네,/ 그가 쓸쓸히 죽어가며 영혼을 떠나 보내는 동안
7.Eja mater fons amoris (Alto solo)02'54 Eia, mater, fons amoris, / me sentire vim doloris fac, ut tecum lugeam. 사랑의 원천 되시는 성모여! / 내 영혼을 어루만지사 당신과 함께 슬퍼하게 하소서
8.Fac, ut ardeat cor meum (a due)02'32 Fac, ut ardeat cor meum / in amando Christum Deum, ut sibi complaceam. 우리 주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 내 감정을 당신께 동화시키시고 내 영혼을 밝고 너그럽게 하소서
9.Sancta mater, istud agas (a due)05'59 Sancta mater, istud agas, / crucifixi fige plagas cordi meo valide. 거룩하신 성모여! / 구세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 상처를 내 마음에도 깊이 새겨주옵소서 Tui nati vulnerati,/ tam dignati pro me pati, poenas mecum divide. 내 모든 죄를 없애시고 / 나를 위해 고통스럽게 돌아가신 주의 고통을 나도 나누게 하소서 Fac me tecum pie flere / crucifixo condolere donec ego vixero. 내가 살아있는 한 언제나 / 나를 위해 슬퍼해 주시는 주를 애도하며 나도 함께 울게 하소서 Juxta crucem tecum stare, / et me tibi sociare in planctu desidero. 십자가 곁에서 성모와 함께 서서 / 성모와 함께 울며 기도함이 내 소원이로소이다 Virgo, virgium praeclara, / mihi iam non sis amara, fac me tecum plangere. 동정 중의 동정이여 / 내 간구함을 들으시고 나로 성모의 신성한 슬픔을 나누게 하소서
10.Fac ut portem Chriati mortem (Alto solo)03'42 Fac ut portem Christi mortem, / passionis fac consortem et plagas recolere. 내 마지막 숨쉬는 순간까지 / 당신의 아들의 죽음을 내 몸에 새기게 하소서 Fac me plagis vulnerari, / fac me cruce inebriari, et cruori filii. 주의 모든 상처 나도 입어 / 그 거룩한 피에 내 영혼이 취할 때까지 젖어들게 하옵소서
11.Inflammatus et accensus (a due)02'03 Flammis ne urar succensus / per te, virgo, sim defensus in die judicii. 정결한 성모 마리아 / 주의 무서운 심판날에 나와 함께 계셔 내가 불꽃속에 타서 죽게하지 마옵소서 Christe, cum sit hinc exire / da per matrem me venire ad palmam victoriae. 그리스도여 주께서 저를 부르실 때 / 성모께서 내 보호자가 되게하시고 주의 십자가가 나의 승리가 되게 하소서
12.Quando corpus morietur (a due)04'15 Quando corpus morietur, / fac ut animae donetur Paradisi gloria. / Amen. 내 육신의 쇠할지라도 / 내 영혼은 주의 기호로 천국에서 주와 함께 편안하게 하소서
페르골레지는 나폴리 악파의 작곡가로 콘체르트, 기악곡, 종교 음악, 세속 성악곡을 남겼다. 이 중 오페라 부파 양식의 선구적 역할을 한 마님이 된 하녀와 죽은 해(1736년)에 작곡된 스타바트 마테르 는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의 음악은 나폴리파의 서정을 살려 맑고 간결, 명쾌한 작풍을 지녔다. 소프라노, 알토와 현악 편성으로 된 <스타바트 마테르>는 폐병으로 수도원 요양 중 작곡된 것으로 영감에 찬 비통한 감정과 선율미가 조화되어 있다. 전12곡 으로 독창과 이중창이 교대로 불리워진다. 이런 구성은 A. 스카를랏티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았다. 마리아의 슬픔이 아름다운 선율을 타고 차분히 노래되어져 있다. 조반니 바티스타 페르골레지의 유작,스타바트 마테르(Stabat Mater, 성모애상 비탄에 잠긴 성모)는 모차르트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아마데우스 에서 유일하게 모차르트의 곡이 아닌 다른 작곡가의 곡이 들어있다 살리에리 가족이 성당에서 예배드릴때와 살리에리 아버지의 입관 장면에서 소년합창단 이 부르는 곡이 마지막 12번째곡 Quando corpus morietur(a due)다
글,그림 그대안의 블루
'바로크 고음악 > 페르골레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르골레지- 슬픔의 성모-안드레아스숄 Pergolesi - Stabat Mater - Andreas Scholl,Babara Bonney (0) | 2008.07.06 |
---|---|
페르골레지 슬픔의 성모 Pergolesi Stabat Mater & Salve Regina (Kirkby,Hogwood) (2) | 2008.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