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h - The Art of Fugue - Emerson String Quartet 푸가의 기법
- 01. Contrapunctus I.Andante Sostenuto.mp3
- 02. Contrapunctus II.Allegro Moderato.mp3
- 03. Contrapunctus III.Andante Espressi.mp3
- 04. Contrapunctus IV.Allegro Moderato.mp3
- 05. Contrapunctus V.Allegro Energico (.mp3
- 06. Contrapunctus VI.(4)In Stylo Franc.mp3
- 07. Contrapunctus VII.(4)Per Augmentat.mp3
- 08. Contrapunctus VIII.(3)Allegro (Eme.mp3
- 09. Contrapunctus IX.(4)Alla Duodecima.mp3
- 10. Contrapunctus X.(4)Alle Decima.All.mp3
- 11. Contrapunctus XI.(4)Allegro Moder.mp3
- 12. Canon(XIa) per Augmentationem in.mp3
- 13. Contrapunctus XIIa.(4)Rectus.Lent.mp3
- 14. Contrapunctus XIIb.(4)Inversus.Le.mp3
- 15. Canon(XIIc) alla Ottava (Emerson.mp3
- 16. Canon(XIId) alla Decima in Contra.mp3
- 17. Canon(XIIe) alla Duodecima in Con.mp3
- 18. Contrapunctus XIIIa.(3)Rectus.All.mp3
- 19. Contrapunctus XIIIb.(3)Inversus.A.mp3
- 20. Canon(XIIIc) per Augmentationem i.mp3
- 21. Contrapunctus XIV.Maestoso (unfin.mp3
- 22. Contrapunctus XIVb.Chorale Prelud.mp3
Bach: The Art of Fugue
Emerson String Quartet
Die Kunst der Fuge (The Art of the Fugue) BWV 1080
1. Contrapunctus I
2. Contrapunctus II
3. Contrapunctus III
4. Contrapunctus IV
5. Contrapunctus V
6. Contrapunctus VI, A 4, In Stylo Francese
7. Contrapunctus VII, A 4, Per Augmentationem Et Diminutionem
8. Contrapunctus VIII, A 3
9. Contrapunctus IX, A 4, Alla Duodecima
10. Contrapunctus X, A 4, Alla Decima
11. Contrapunctus XI, A 4
12. Conon Per Augmentationem In Contrario Motu (14a*)
13. Contrapunctus XII, A 4, Rectus
14. Contrapunctus XII, A 4, Inversus
15. Canon Alla Ottava (15)
16. Canon Alla Decima In Contrapuncto
17. Canon Alla Duodecima In Contrapuncto Alla Quinta
18. Contrapunctus XIII, A 3, Rectus
19. Contrapunctus XIII, A 3, Inversus
20. Canon Per Augmentationem In Contrario Motu (14)
21. Contrapunctus XIV (18)
22. Chorale: 'Vor Deinen Thron Tret Ich Hiermit' BWV 668a (19)
이 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위법, 푸가, 카논 이 세가지 의미를 정확히 알면 훨씬 재미있고 지적인 호기심을 많이 충족시켜줄 것이다.
대위법(counterpoint)이란 무었인가 ?
대위법이란 화성법에 대비되는 것으로 여러 개의 주제가 동시에 연주되는 것이다.
음을 세로(화성, 화음)로 펼쳐 놓는 것이 화성법이라면 가로(멜로디, 선율)로 펼쳐 놓는 것이 대위법이다. 대위법에서는 각 성부가 명료하게 식별할 수 있는 선율적 독립성을 지니며, 또한 여러 성부가 일정한 규칙에 따라 결합되고,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러면 Fugue(푸가)란 무엇인가?
Fugue는 원래는 '도주(逃走)'의 뜻인데 모방대위법에 의한 보다 완성된 음악형식과 악보 적는 법을 의미하게 되었다. 하나의 짧은 주제가 노래되면 이 주제가 다른 화성 또는 성부에 의해서 계속 모방 발전되어 나가는 것이다.
그러면 푸가를 언급할 때 반드시 나오는 canon (카논)을 알아보자.
카논은‘규칙’을 뜻하는 그리스어 kan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카논은 적어도 두 개 이상의 성부(聲部)로 이루어지며, 선행성부(先行聲部)를 후속성부(後續聲部)가 엄격히 모방해 가는 것이어서 이른바 돌림노래[輪唱]는 가장 단순한 카논의 하나라고 하겠다. 성부의 수에 따라 2성카논 ·3성카논 등으로 불리고, 선행성부와 후속성부 사이의 음정에 따라 5도카논 ·8도카논 등으로도 불린다. 카논은 엄격한 모방에 의거한 한 형식이긴 하지만 ‘엄격한’이란 일정한 규칙(카논)을 엄격히 지킨다는 뜻일 뿐, 반드시 후속성부가 선행성부의 형태를 그대로 모방하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카논은 모방의 여러 가지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은 종류로 구별되고 있다.
① 병행(竝行)카논:선행성부의 선율을 후속성부가 그대로 모방하는 것으로 모방음정으로는 1도(度)와 8도 이외의 다른 음정도 이용된다.
② 반행(反行)카논:선행성부의 선율을 상하로 전회(轉回)하여 모방하는 것으로 전회카논이라고도 한다.
③ 역행(逆行)카논:선행성부를 그대로 말미(末尾)에서 첫머리로 향해 모방하는 것이다.
④ 확대(擴大)카논:후속성부가 선행성부의 음표의 가치를 몇 배로 하여(예컨대 4분음표를 2분음표로 하는 등) 모방한다.
⑤ 축소(縮小)카논:후속성부가 선행성부의 음표의 가치를 몇 분의 1로 하여(온음표를 2분음표로 하는 등) 모방한다.
⑥ 나선(螺旋)카논:여러 후속성부가 잇달아 조바꿈해 가는 것.
⑦ 군(群)카논:2개 이상의 선행성부가 동시에 시작되고 후속성부가 그것들을 동시에 모방하는 것으로, 선행성부의 수에 따라 2중카논 ·3중카논 등으로 부른다. 선행성부가 1개인 것을 특히 단순카논이라고 할 때도 있다.
⑧ 무한(無限)카논:모방이 이론적으로는 무한히 계속되는 것으로 돌림노래는 이에 속하며 순환카논이라고도 한다. 이에 대하여 일정한 종지점(終止點)을 갖는 형식을 유한(有限)카논이라고 한다.
⑨ 혼합(混合)카논:모방을 행하지 않는 성부가 참가하는 것을 말한다.
⑩ 수수께끼카논:후속성부의 개시나 모방방법을 수수께끼와 같은 말이나 기호로 암시하는 것으로, 그 수수께끼를 푸는 것을 수수께끼카논의 해결이라고 한다.
Bach의 이 Art of Fugue는 단 하나의 주제만을 가지고 18개의 변주곡을 작곡한 것으로 이러한 대위법을 집대성한 실험적 작품이다. 관객들을 위한 것이기 보다는 대위법을 정리하면서 가르치거나 실험을 하기 위한 시도였다고 보는 것이 더 맞을 것이다.
이 곡의 전체적인 구성을 보면 …
contrapuntus 1-4 단순 푸가
contrapuntus 5-7 stretto 푸가
contrapuntus 8-11 double or triple 푸가
contrapuntus 12-13 mirror 푸가
contrapuntus 14 quadruple 푸가
contrapuntus 4개의 canon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stretto fugue라는 것은 하나의 주제가 끝나기 전에 다른 푸가가 시작되고 다시 이 주제가 끝나기 전에 다른 푸가가 진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fugue, canon, 대위법은 일종의 지적인 유희로 볼 수도 있으며 복잡한 것같지만 그 규칙을 알면 단순한 것이기도 하다.
Bach가 이 Art of Fugue를 작곡한 악보에는 특정한 악기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여러가지 악기를 이용해 이 음악이 연주된다.
가장 많이 연주되는 것은 물론 피아노 또는 오르간과 같은 건반악기이지만 현악 사중주의 연주는 더 지적이고 재미있다.
Emerson string quartet의 이 앨범은 녹음도 잘 되어 있어서 각 파트가 위치 상으로 뚜렷이 구분되기 때문에 각 파트의 소리를 따라가기가 쉽게 되어 있다.
이 음반을 처음 듣는 분이시라면 모든 성부를 한꺼번에 들으려고 하지 말고 각 성부를 하나 하나 따라가면서 들어보자. 조금 익으면 그 다음에는 대표적인 제 1 바이올린과 첼로, 이렇게 두 파트를 따라가 보고, 좀 더 훈련이 되면 각 성부를 모두 동시에 따라가보자.
글-오즈의 여유
'바로크 음악 > 바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흐 Bach Sonatas For Viola da gamba and Harpsichord (Kuijken,Leonhardt) (0) | 2008.06.29 |
---|---|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야노스 슈타커Janos Starker [Bach - Suites for Solo Cello] -CD1 (0) | 2008.05.29 |
바흐 바이올린 파르티타 2번,3번 소나타 3번 나단 밀스타인 (3) | 2008.01.16 |
바흐 바이올린 소나타 1번,2번 나단 밀스타인 모노 녹음 (0) | 2008.01.16 |
바흐 바이올린 파르티타1번 나단 밀스타인 모노 녹음 (0) | 2008.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