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7. 24. 11:20

스트라빈스키- 봄의제전,민둥산의 하룻밤-살로넨 Stravinsky - Le sacre du printemps Esa-Pekka Salon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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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 Night on the Bare Mountain - Original Version
2. The Miraculous Mandarin
3. Introduction
4. The Harbingers of Spring, Dance of the Adolescents
5. Mock Abduction
6. Spring Rounds
7. Games of the Rival Tribes
8. Procession of the Sage
9. The Sage
10. Dance of the Earth
11. Introduction
12. Mystical Circle of the Adolescents
13. Glorification of the Chosen One
14. Evocation of the Ancestors
15. Ritual of the Ancestors
16. Sacrificial Dance (The Chosen One)


Symphonic Poem

A Night on the Bare Mountain

무소르그스키 교향시 <민둥산의 하룻밤>

MUSSORGSKY, 1839-1881, Rus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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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소르그스키의 교향시 <민둥산의 하룻밤>은 원래 그가 미완성으로 남긴 오페라 <소로친스크의 시장>에 사용될 예정이었던 <젊은이의 꿈>이라는 음악을 림스키 코르사코프가 작곡자 사후에 관현악으로 완성한 것이다. 현재 연주되고 있는 <민둥산의 하룻밤>은 림스키코르사코프가 무소르그스키 사후에 1881년부터 1883년까지 관현악으로 편곡한 것이며, 1886년 10월 27일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러시아 교향악 연주회에서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오페라 <소로친스크의 시장> 속에서 이 곡은 3막 1장과 2장 사이에 삽입되어 있는데, 오페라 줄거리와는 상관없이 꿈속에 나타난 악마의 향연을 묘사하고 있다. <젊은이의 꿈>이라는 제목으로 되어있던 이 곡이 나중에 림스키 코르사코프에 의해 편곡되면서 <민둥산의 하룻밤>이라는 타이틀을 갖게 된 것은 본래 이 작품이 무소르그스키가 1867년에 완성한 관현악곡 <민둥산의 성 요한 축일 전야>에서 유래되고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 남부 키예프에 있는 트라고라프라는 산 위에서는 매년 6월 24일에 성 요한의 제사를 지내는데, 전설에 의하면 그 전날 밤에 악마들의 잔치가 벌어진다고 한다. 바로 이런 전설에 따라 성 요한 축일 전야의 모습을 묘사한 곡이 바로 <민둥산의 성 요한 축일 전야>이다. 무소르크스키 자신은 이 작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한밤의 영혼들이 지하에서 아우성치며 어둠의 영혼들이 나타난다. 그리고 사탄이 나타나 악마를 숭배하는 의식이 벌어져 절정에 달할 무렵 멀리서 작은 교회의 종소리가 들리고 혼령들이 사라지면서 아침 하늘이 밝아온다.”

무소르그스키는 <민둥산의 축일 전야>를 발라키레프에게 헌정할 생각으로 작곡했으나 발라키레프는 이 작품을 날카롭게 비판했고 결국 얼마 동안 이 작품은 출판되지도 못한 채 성 페테르부르크의 공공도서관에 그대로 소장되어 있었다가 1968년 모스크바의 출판사인 ‘무지카’를 통해 출판되었다. 그래서 현재 무소르그스키의 이 작품은 무소르그스키가 직접 오케스트레이션을 붙인 원전판인 <민둥산의 축일 전야>와 림스키 코르사코프에 의해 편곡된 <민둥산의 하룻밤>의 두 가지 판본이 존재하는 셈이다. 그러나 대개는 거칠고 과격한 원전판보다는 림스키 코르사코프에 의해 잘 다듬어진 <민둥산의 하룻밤>이 더욱 자주 연주되고 있다.


봄의제전
Le sacre du printemps

제 1 부: 대지에의 찬양 (8곡) Part 1: Adoration of the Earth

제 1곡: 서곡 Introduction - Lento

그로테스크한 파곳으로 시작되는 분위기는 상당히 음산하게 묘사되고 있다. 그래서 봄이란 이미지와 처음부터 정면으로 충돌하기 시작한다. 그 다음 호른, 클라리넷은 상당히 위협적인 분위기를 조장해서 더욱 분위기가 무서워진다. 리듬과 선율이 더욱 변형되고 얽히면서 점점 더 으시시해진다.

 

제 2곡: 봄의 싹틈과 젊은 남녀의 춤

Les Augures printaniers - Danses des adolescentes

스타카토로 이루어진 강렬한 현과 금관의 투티는 상당히 자극적이다. 파곳의 무뚝뚝한 주제가 강렬한 리듬을 타고 나타나며 이후에 리듬은 다소 약해진다. 드디어 호른의 주제가 드러나면서 더욱 리듬은 분화된다. 이에 플룻과 바이올린 그리고 파곳이 더해지면서 격렬해진다. 더욱 음량이 증가하면서 트럼펫도 가세하는 동안 다음 곡으로 넘어간다.

 

제 3곡: 유괴의 유희 Jeu du rapt - Ritual of Abduction

상당히 역동적인 곡이며 팀파니와 금관 등으로 긴박감을 유발시키고 있지만 조그마한 투티를 거치면서 다시 플룻과 피콜로, 바이올린에 의해서 서서히 투티 향해 나아간다. 선율의 변화가 심하고 역동적인 모습이 두드러지는 곡이다. 제목에서 풍기듯 음악 자체도 매우 자극적이며 빠르게 진행된다.

 

제 4곡: 봄의 론도 Rondes printanières - Spring Round Danes

플룻 등에 의해서 트레몰로의 반주로 클라리넷이 3 곡과는 달리 나긋하게 봄의 노래를 부르고 있다. 이러한 플룻과 클라리넷의 주제는 이 곡의 마지막에서도 다시 쓰이고 있다. 뒤를 이어서 현의 암울한 반주 사이로 음산한 봄 기운이 퍼진다. 오보에와 플룻이 차례대로 다양한 주제를 풀어헤친다. 다시 포르티시모로 금관과 팀파니가 투티를 이루면서 매우 강인한 분위기로 바뀐다. 그 뒤에 투티를 지나고나서 다시 최초의 분위기로 클라리넷이 이끌고 있다.

 

제 5곡: 적대하는 도시의 유희

Jeux des cités rivales - Ritual of the Rival Tribes

팀파니와 금관의 강렬한 선율이 반복되고 있으며 역시 격렬하게 밀어부치는 힘을 느낄 수 있다. 트럼펫이 담당하는 선율과 현이 맡고있는 선율이 서로 교묘하게 섞이고 있다. 이는 바로 경쟁적 관계에 있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제 6곡: 현인의 행렬 Cortege du Sage - Procession of the Sage

파곳과 저음 현의 리듬 하에서 튜바 등이 무서운 선율을 노래하고 있다.

 

제 7곡: 대지에의 찬양 Adoration de la terre

투티가 끝난 뒤 1마디가 멈춘 뒤에, 단 4 마디로 이루어져 있다.

제 8곡: 대지의 춤 Danse de la terre

급박한 분위기의 춤을 반영하듯, 매우 기괴한 분위기를 통해서 제 1부를 마무리 짓는다.
       

       

제 2부: 희생의 제사 (6곡) Part 2: The Sacrifice

제 1곡: 서곡 Introduction

1부는 낮의 분위기를 묘사하는 반면 2부는 밤을 묘사하고 있다.플룻과 클라리넷의 반주로 매우 음산한 분위기의 이교도들의 밤을 나타내고 있다. 이 부분은 무조성적인 분위기를 강하게 풍기므로 인해서 매우 현대적인 감각을 표출하고 있다. 고즈넉하게 울리는 악기들의 음색은 더욱 제사에 어울리는 밤을 묘사하고 있다.

 

제 2곡: 젊은이의 신비한 모임 Mystic Circles of the Young Girls

젊은이들이 모여 희생이 될 처녀를 고르는 내용이다. 현에 의해서 매우 신비스런 분위기를 암시하고 있으며 플룻과 클라리넷을 거쳐서 다시 현의 피치카토를 통해서 몽상적인 분위기를 묘사한다.

 

제 3곡: 선택된 처녀에의 찬미 Glorification of the Chosen One

리듬감이 자유분방하게 변화를 거듭하는 곡으로 팀파니와 목관 그리고 금관의 울부짖음은 거의 광기처럼 들린다. 상당히 난잡한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사실 매우 정교하게 처리되어져 있으며 공포감마저 불러 일으킨다. 틀에 박힌 일정한 선율이 아니라서 당혹스런 느낌이 강하게 들지 모르나 이런 부분들에 의해서 더욱 원시적인 야만성이 부각된다.

 

제 4곡: 조상의 초혼 Evocation of the Ancestors

제사를 지내기 위해서 조상의 영혼을 부르는 장면으로 강렬한 투티로 시작된다. 반복되는 특징적인 선율을 사용해서 영혼을 부르는 듯한 주술이 가득 담겨져 있다.

 

제 5곡: 조상의 의식 Ritual Action of the Ancestors

피아니시모의 저음으로 현과 타악기에 의해서 시작된다. 또한 잉글리쉬 호른에 의한 피아노 역시 더욱 기괴한 분위기를 더해준다. 그러나 트럼펫에 의한 선율은 다시 희생된 제물 (처녀)를 조상의 영혼이 받아주기를 간절히 빌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투티를 거쳐서 다시 잉글리쉬 호른에 의한 차분한 분위기로 되돌아 온다.

 

제 6곡: 신성한 춤, 선택된 처녀 Sacrificial Dance the Chosen One

강렬한 투티로 자극적인 인상을 더욱 강조한다. 희생의 죽음을 묘사하는 선율과 광폭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선율이 팀파니의 강한 타격으로 곡은 점점 더 클라이막스로 향해간다. 매우 신경질적인 느낌의 트럼펫과 그 배경의 저음의 현은 매우 선명한 대비를 이룬다. 피콜로 역시 다분히 공격적인 성향을 증가시키고 있다. 희생물이 죽자 이를 조상의 영혼이 태양의 신에게 바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